요즘에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정보들을 잘 정제된 아티클의 형태로 공유해주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덕분에 저와 같은 주니어 레벨은 간접적으로나마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요!
하지만 산발적으로 아티클을 접하고 읽고 끝내다보니 핵심적인 인사이트가 제 것이 되지 않고 그냥 흘러가버린다는 생각이 들곤 했고, 이를 잘 아카이빙 해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잘 실천은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링크드인을 통해 데분당태에서 데이터 블로그 챌린지를 시작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원데이 원인사이트 소화하기!를 실천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 냉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부터 2주간 하루에 하나씩,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좋은 아티클들을 간단하게 요약 및 정리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분석가가 되어보니 중요한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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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가가 되어보니 중요한 것들 | 요즘IT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HR, 오퍼레이션 등 대부분의 직무에서 우리가 일하기 전 예상했던 업무와 실제 업무에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비즈니스는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학생 때 배운 교
yozm.wishket.com
닉네임 'freak analysis' 라는 분이 실제로 데이터 분석가로 일하면서 데이터 분석가를 새롭게 정의내리고, 그 정의에 따라 데이터 분석가에게 중요한 것들을 세 꼭지로 정리해주신 글입니다.
먼저 데이터 분석가를 '데이터에 기반해 성공 확률이 높은 의사결정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돕는 사람'이라고 정의를 내립니다.
그에 따라 첫 번째,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 기반으로 일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이전에 데이터를 잘 쌓고,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죠.
BI 툴을 활용해 부서별 주요 지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개발한다던가,
사내 SQL교육을 통해 내부 데이터 구조를 전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거나 데이터 마트를 개발해 단순 쿼리 요청을 줄이는 일도 모두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데이터 분석가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로 성공 확률이 높은 의사결정을 하도록 기여해야 합니다.
여기서 데이터 분석가에게 '도메인 지식'이 중요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지표를 본다는 것은 사실 코끼리의 일부를 보는 것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여러 지표를 종합해 편향되지 않도록 해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도메인 지식은 '생각의 프레임워크를 사실에 가깝게 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회사의 산업,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분석을 할 때 이를 해석하는 프레임워크가 잡혀있으면 파편적인 지표가 프레임워크를 거쳐 하나의 이야기 구조로 나올 수 있게 된다는 것이죠! 데이터에 무작정 들이대고 분석하고 보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분석 방법과 유의사항을 먼저 고려함으로써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세 번째로 위와 같은 체계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지속해야 합니다.
지속성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비즈니스 사이클에서 우리 서비스는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파악하고, 회사가 집중하고 있는 것과 분석 주제를 일치시켜야 합니다. 현재 비즈니스 상황과 동떨어진 분석 결과물은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인사이트
데이터 분석가에게 도메인 지식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도메인 지식하면 말 그대로 산업에 대한 이해도라고만 많이 생각했었는데요,
그런데 책이나 강의를 통해서 배우는 지식 외에도, 회사에서 한 일과 그 결과를 잘 정리하고 축적해서 나만의 프레임워크로 구조화하는 것이 도메인 지식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새로운 인사이트가 되었습니다.
생각해보면 저도 에이전시 퍼포마로 일하며 다양한 광고주들과 다양한 운영 케이스들을 접하며 이슈에 따른 지표를 체크하는 프로세스나 대응책, 광고 전략 수립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 등에 대해 저만의 프레임워크가 잡혀있었던 것 같아요.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단순히 빠르게 쳐내는 것뿐만 아니라, 이걸 어떻게 구조화해서 다음 번에 더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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